BLOG | HOME
ARTISTS
장진영
지금 이 순간 80.3x116.8cm Oil on canvas 2018
STATEMENT

부드럽게 그린 인형, 정물, 풍경

작가는 사물과 풍경을 관찰해서 유화로 세밀하게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림에 주제가 있어야만 할까? 학창시절 사물을 관찰해서 사실적으로 그림을 그려 입시를 준비했을 때 즐거웠던 기억을 떠올려 정물화를 그려야겠다고 다짐했다. 왜냐하면 특별한 주제는 없지만 모든 사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시대에 존재하는 ‘인형과 정물, 풍경’으로 구도를 잡아 그것을 그림으로 그린다.
2014년부터 그림의 주 소재를 인형으로 설정하였다. 2009~2013년 까지 정물화를 그려왔는데 인형을 그린 그림이 많았다. 작가한테 인형은 정물이다. 인형이 있는 그림은 이야기가 담겨있어 좋다.

작업과정은 그림에 그릴 인형을 수집한다. 또는 풍경을 먼저 정하고 그 풍경과 구도를 잡을 인형을 찾는다. 수많은 인형 중에 실제 살아있는 느낌이 드는 인형을 찾기에 많이 구경하고 관찰해서 신중하게 수집한다. 수집할 때의 계절이 겨울이면 겨울풍경과 어울리는 인형을 찾는다. 겨울인데 봄 옷을 입고 있으면 겨울 옷을 구해보고 구하지 못하면 봄을 기다린다. 단순히 예쁜 인형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그려질 구도를 생각해서 인형을 수집하는 것이다. 인형이 추워 보이거나 살아있는 느낌이 덜 나면 옷을 직접 구해서 입혀준다. 구체관절인형가게에서 옷을 찾아보기도 하고 강아지 옷과 가방을 입혀주기도 하고 유아 옷과 신발을 신겨주기도 한다. 작가가 가지고 있는 인형에 맞는 옷을 찾기가 힘들 때에는 직접 동대문종합시장에서 계절에 맞는 천을 사서 가위로 오리고 바느질을 한 것을 묶어 스카프나 망토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또는 클레이로 구름을 만들어 구름에 인형을 태운다.
이제 장소를 정한다. 많은 풍경 중에 밝은 색감이 있는 곳을 찾는다. 꽃 축제, 바다, 하늘, 공원, 나들이 장소를 많이 간다. 풍경 속에서 꽃, 나뭇잎, 나무… 등을 찾는데 작가한테는 이것도 정물이다. 꽃가게에서의 꽃은 시간이 지나면 시들지만 자연의 꽃은 살아있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 꽃 뒤의 풍경도 어떤 모습인지 예상한다. 하늘이 보이게 찍히는지 먼 풍경의 모습까지 생각한다. 인터넷으로 축제기간을 검색하고 사진촬영하기 좋은 풍경의 모습일 때와 해가 있는 날로 정해서 교통편을 알아보고 촬영계획을 세운다. 날씨가 너무 더운 여름이나 겨울에는 카페 공간에 간다. 카페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조명이다. 대부분 카페가 어두워서 여러 곳을 다니며 밝은 조명의 카페를 찾는다. 빛이 환한 테이블을 찾고 촬영할 때 뒷배경이 어떤지도 확인해 본다. 인형의 색과 크기에 맞는 음료와 케익 등을 시키고 책이나 스푼 등의 사물도 준비한다.
사진촬영을 가기 위해 짐을 챙긴다. DSLR카메라, 소품과 함께 준비된 인형, 철사, 테이프, 실, 바늘, 풀, 막대, 모자, 물 티슈…. 등 배낭가방과 쇼핑백에 짐을 담는다. 한 가득 이다. 먼 곳을 갈 때는 인형을 세 가지 정도 다양하게 준비한다. 짐을 들고 사진촬영을 하러 간다. 촬영할 때 실제 정물과 풍경의 색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촬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먼 곳은 첫차를 타고 간다. 도착하면 자연이 좋아서 즐겁다. 걸어 다니며 사진촬영하기에 적당한 곳을 찾으면 멈춘다. 짐을 내리고 인형과 소품을 꺼내 풍경에서 구도를 잡는다. 인형을 한 장소에 내려놓고 사진을 찍기도 하고 왼손으로 인형을 잡고 오른손으로 사진을 찍기도 한다. 나뭇가지에 인형을 원하는 움직임으로 만들기 위해 철사, 실, 테이프, 막대를 이용하여 고정시킨다. 구도를 바꿔가며 카메라 메뉴기능을 조절하여 사진을 많이 찍는다. 인형과 주제가 되는 꽃에 포커스를 맞춰 실제 모습처럼 나오게 하고 뒤 배경은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아웃포커스로 흐릿하게 찍는다. 다시 짐을 챙겨 이동한다. 이곳 저곳을 다니며 인형이 잘 표현되는 장소나 사진에 담고 싶은 자연을 찾아 위치를 정하는 것이다. 해가 지면 촬영을 멈추고 집으로 돌아온다. 사진촬영 한 것이 소품이 부족해서 표현이 약하다고 느껴지면 다음날 다른 소품을 더 준비해서 같은 장소에 다시 간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날 또 다른 장소에서도 촬영하기도 한다. 여러 곳을 다녀보고 그 중에 작업할 곳을 고른다.
다양한 구도로 촬영 한 1,000장 정도의 사진 중에 잘 찍힌 1~2장을 골라서 인화한다. 인화된 사진을 보고 그림을 그린다. 스케치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한 후, 아주 작은 세필 붓이나 1호 붓을 많이 사용하여 채색을 한다. 실제 정물과 풍경의 모습처럼 사실적으로 세밀하게 그린다. 유화물감으로 얇고 부드럽게 펴가며 그려서 표면이 매끈한 편이다. 어둠을 밝게 그리고 화사하게 표현한다. 인형의 눈과 코를 살아있는 느낌으로 바꿔 그리기도 하고 우울한 입을 웃게 그리고 입이 없으면 그려주기도 한다. 유명한 캐릭터 인형은 그대로 그린다.

그림에 인형이 있어서 이야기가 담긴다. 휴식하는 모습이 많고 작가가 경험했던 것 중 편안하고 즐거웠던 장면을 담기도 한다. 정지되어 있는 정물이라 구도를 잡는 것에 제한이 많지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만드는 것이다. 인형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모습이기도 하고 ‘작가가 상상한 또 다른 세상’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나의 그림을 그리기 위한 작업과정이 많고 사연이 제 각각이다. 각 그림마다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스토리가 생긴다. 작업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정물의 형태, 풍경의 모습, 정물과 풍경의 연결성, 계절, 밝은 색, 밝은 빛, 구도’ 이다.
나의 작업이 관람자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어서 좋은 영향을 주는 그림이 되었으면 한다.

장진영
BIOGRAPHY

Education
서울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Solo Exhibitions
2020   ‘정물 이야기’ (갤러리 라이프, 서울)
2020   ‘정물 동화’ (갤러리 도올, 서울)
2016   ‘인형이 사는 세상’ (희수 갤러리, 서울)
2013   ‘사물들이 등장하는 상상의 세계’ (백송 갤러리, 서울)
2012   ‘그리고 싶은 사물들’ 신진작가 창작지원전시 (갤러리 라메르, 서울)

Group Exhibitions
2020   3인전‘행복을 찾아서’ (SK하이닉스 행복미술관, 이천)
2020   아시아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3인전’판타지,상상,기억’ (갤러리다온, 서울)
2020   ‘감각과 시선’ (리서울 갤러리, 서울)
2019   조형아트서울 (코엑스, 서울)
2019   아시아프 (동대문DDP, 서울)
2019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9   미술관에 놀러온 동물展 (미누현대미술관, 성남)
2019   위드아트페어 (송도센트럴파크호텔, 인천)
2018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7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7   JONA展 (갤러리 자운제, 경기도)
2016   BAMA (벡스코, 부산)
2016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5   SOAF (코엑스, 서울)
2015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5   특별기획전 (경민 현대미술관, 의정부)
2015   신진작가 공모선정전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2015   JAP Douze展 (이정아갤러리, 서울)
2015   고양미술장터 (호수공원, 일산)
2014   신진작가 공모당선전 (희수갤러리, 서울)
2014   AHAF (마르코폴로 호텔, 홍콩)
2014   청색시대 (아카 갤러리, 서울)
2014   모락모락展 (갤러리 일호, 서울)
2014   ‘꽃.봄’展 (리서울 갤러리, 서울)
2013   화랑미술제 (코엑스, 서울)
2013   서울아트쇼 (코엑스, 서울)
2013   여류작가 초대전 (백송갤러리, 서울)
2013   신진작가 선정지원전 (리서울 갤러리, 서울)
2013   미술 애호가를 위한 작은 나눔전 (리서울 갤러리, 서울)
2012   ART ASIA (코엑스, 서울)
2012   아트경주 (실내 체육관, 경주)
2012   핸드메이드 코리아페어 (코엑스, 서울)
2012   한국미술 '아트 뉴 웨이브'전 (예술의 전당, 서울)
2012   코끼리 페스티벌 (남이섬)
2012   컬렉션展 (백송갤러리, 서울)
2012   신진작가 발굴전 (줌갤러리, 서울)
2011   KCAF-XI (예술의 전당, 서울)
2011   신세대 아트 스타전 (예술의 전당, 서울)
2011   ASYAAF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10   아트대구 (엑스코, 대구)
2010   ASYAAF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울)
2010   홍콩 AIAA (아트 엑스포, 중국 홍콩)
2010   ‘한집 한 그림 걸기展’ (영아트갤러리, 서울)

Awards
2010   아시아프 작가의 방 SPECIAL WORK

작품소장처
김순응 아트컴퍼니
희수 갤러리
갤러리 다온
갤러리 라이프
개인소장 다수

EXHIBITIONS

GO TO LIST